가먼트 워싱(Garment Washing)

적용소재: 니트, 우븐
가먼트 워싱은 니트, 우븐 관계없이 여러 스타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단의 종류와 적용 강도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일반적 가먼트 워싱 방법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처리 -> 본작업 -> 중화 -> 유연제 -> 건조 의 과정을 거칩니다.

워싱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고, 현재도 업계의 기술자 들에 의해 다양한 방법이 연구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일반적인 워싱의 방법은 다음 것 들이 있습니다.

노말 워싱(Normal Washing)

인디고 데님 원단을 스톤 및 약제를 사용하여 염색한 섬유를 탈락시키거나 산화제로 염료를 분해하여 백화 현상에 의한 바랜 느낌을 표현하는 공정이다. 면 원단 에 자주 사용하는 워싱 방법으로 찬물에 옷을 담갔다 빼는 작업 수측률이 발생한다.

스톤 워싱( Stone Washing)

스톤 워싱은 옷과 돌 그리고 물을 같이 세탁기에 넣어서 효과를 만들어 내는 가공방법입니다. 단지, 돌만 넣고 워싱을 하지는 않고 엔자인(Enzyme)이나 여러 약품들이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스톤 워싱은 스톤의 작용으로 옷감이 헤어지게 하여 빈티지 효과를 주는 가공방법입니다. 스톤을 부석(Pumice)라고 하는데요. 인도네시아 , 터키, 필리니 등에서 생산됩니다. 세라믹(Ceramic)볼을 부석과 같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옷감은 부드러워지고, 가공품은  거친 느낌을 주며,  인디고의 색상 변화로 대표적인 빈티지룩을 표현하는 워싱 기법입니다.

초기에는 주로 청바지 워싱이 주류였지만 현재 적용범위가 다양해 지고 있습니다.

오버다잉 워싱(OverDyeing Washing)

중고품의 느낌을 내기위한 워싱 기법으로 소재를 2번이상 염색한다.

아이스 워싱(Ice Washing)
바이오 스톤과 표백제를 사용하여 원단의 차가운 느낌을 표현하는 기법이다.

원 워싱 (One Washing)

데님에 주로 사용하는 워싱 방법으로, 약품을 이용하여 한 번 워싱을 한다. 캣, 샌드 등은 사용하지 않으며, 데님에서 묻어나는 청물을 미리 빨아내는 작업이다.

솔트 워싱 (Salt Washing)

화공 약품이나 스톤이 아닌 천연 소금으로 워싱하여 피부를 보호하고 색상과 형태의 변화가 잘 일어나지 않게 하는 워싱 기법.

케미컬 워싱(Chemical Washing)

원 워싱의 일종으로 약품을 사용하여 원 워싱보다는 오랜 시간 워싱하는 방법이다.

샌드 워싱(Sand Washing)

허벅지 부분에 모래를 뿌리는 작업으로, 샌드 워싱은 모래샌드와 약품샌드로 나눠지는데 약품샌드는 X-RAY 작업이나 과망작업등 여러가지로 분류 될 수 있다.

윈 워싱(Win Washing)

냉수와 온수를 번갈아 가공하는 방식이다. 호제및 미부착 염료의 탈락을 목적으로 하는 가벼운 워싱 느낌을 준다.

블리치 아웃 워싱(Bleach out Washing)

표백제를 사용하는 워싱기법이다. 인디고 색상의 변화가 많아 표면에 전체적으로 백화 현상이 나타나 차가운 질감을 부여하여 슈퍼 블리치 룩을 표현할 수 있다.

스톤 블리치 워싱 (Stone bleach Washing)

스톤과 표백제를 동시에 처리한 가공으로 스톤워싱의 효과와 블리치 워싱의 효과를 동시에 나타낼수 있는 방법

바이오 워싱(Bio Washing)

효소를 사용한 가공으로 부드러운 촉감과 인디고 색상을 엷게 하여 표면의 잔 섬유를 깨끗이 정리하는 워싱기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