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화석 발염제

섬유 직물의 발염염색은 바닥 염색이 된 직물에 발염제를 배합한 날염호제(捺染糊劑)를 날인하여 날인된 부분을 발염하는 것이다. 발염제를 사용하여 바닥 염색된 직물의 색상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백색발염, 양발염, 착색발염등이 있고 발염제의 종류에 따라 산화발염, 환원발염 등이 있다.

날염에서의 발염제는 직물에 염착되어 있는 염료를 화학약품의 산화작용 및 환원작용을 응용하여 제거해내는 화학적 조성믈을 의미한다. 이제까지 산화발염에 사용되어 온 발염제로는 염산칼륨, 과망간산칼륨, 황혈염, 적혈염, 중크롬산칼륨, 표백분 등이 있으며, 환원발염에 사용되어 온 발염제로는 아연분말, 아황산수소나트륨, 아황산나트륨, 염화제1주석, 히드로아황산 나트륨(sodium hydrosulfite), 롱갈릿(rongalite)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조성물이 발염제로 사용되는 경우라 하더라도 함유되는 발염제의 각 성분의 특성이나 서로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각각의 성분의 종류와 함량은 발염의 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발염공정에서는 발염제에 의한 영향뿐만 아니라 직물의 종류, 염료, 호제, 약제 등의 자재원료에 의한 영향과 발염기, 건조기, 증열기, 세정기, 패더(padder) 등의 기계적 요인에 의한 영향도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발염제의 각 성분의 종류와 함량은 발염공정에 거의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발염제 조성물에 대한 개발은 계속 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발염날염을 한 직물의 품질 상태는 여러 가지 현상에 의하여 평가되며, 이러한 모든 현상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발염제의 개발은 그리 용이한 것이 아니다. 발염날염을 한 직물의 현상으로 그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염착농도, 빌드업(build up), 색상, 균염성, 균나성(均奈性), 침투성, 첨예성, 기염성(技染性), 발적부(拔跡部)의 복색(復色), 오염성(汚染性), 색호안정성(色糊安定性), 풍합(風合), 견뢰도 등이 있다.

(주)한송인더스트리는 폴리에스테르 직물의 방발염 날염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발염제를 개발, 제조, 판매 합니다.

더 보기